인터벌 트레이닝, 인터벌 러닝 다이어트를 하려고 하거나 진행 중이신 분들은 한번쯤은 들어봤을 단어입니다!
고강도 운동과 저강도 운동을 교대로 수행하는 트레이닝 방법입니다. 짧은 고강도 운동과 휴식이나 저강도 운동을 반복하며 주기적인 패턴을 따르게 됩니다. 이 운동은 본래 달리기 선수들이 기록을 단축시킬 때 하는 방법으로 달리기 뿐만 아니라 축구, 수영, 자전거 등 다양한 종목에서도 적용되는 트레이닝입니다.
공부를 해야 되는 학생, 취업을 준비해야 되는 취준생, 일을 하고 있는 직장인, 사업을 하고 있는 개인 사업인..공부하랴, 일 하랴 우리는 운동 할 시간이 없습니다. 운동 할 시간이 있다고 하더라도 집에 오면 맥이 축 빠지면서 너무 쉬고 싶고, 운동 하면 시간을 많이 써야된다는 생각에 쉽게 운동 시작하기도 두렵습니다!
하지만 인터벌은 고강도 운동을 하게 됨으로써 시간을 많이 사용하지 않으면서 꾸준히만 해준다면 천천히 1시간씩 운동 하는 사람보다 효과가 더 뛰어날 수 있습니다!
고강도 운동을 하게 되면 심박수가 높아지면서 산소가 부족해 집니다. 이 때 산소를 채워넣기 위해 에너지 활동이 이루어 지고, 이로 인해 우리 몸의 열량이 태워지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고강도 운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체력도 없고, 심박수가 계속 높아지게 되면 위험해집니다. 그래서 쉬는시간이나 저강도 훈련을 넣어 운동도 지속적으로 하면서 열량도 태울 수 있게끔 하는 것이죠!
1. 고강도와 저강도의 반복
2. 유산소와 근력의 강화
3. 대사의 증가
4. 탁월한 시간 효율성
1. 인터벌 러닝
대표적으로 아는 것이 인터벌 러닝입니다. 초보이신 분들은 러닝머신이나 야외 러닝을 할 때, 30초간 전력질주 후, 1분 30초 동안 경보나 뜀걸음 정도로 해보시고, 저강도 운동 부분의 시간을 조금 단축시켜도 좋습니다. 나는 그래도 조금 자신있다 라는 분은 20초 전력질주 후, 40초 경보 반복 이런식으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2. 인터벌 버피테스트
버피테스트는 정자세로 서 있는 상태에서 시작을 하며 팔굽혀 펴기 자세를 하고 다시 일어서면서 만세 하듯이 점프 해주시면 됩니다. 이 때 점프를 굳이 하지 않고 벌떡 일어나주셔도 됩니다. 버피 테스트는 전신 운동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버피테스트를 직접 해보면서 본인의 역량에 맞게 스피드를 조율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갯수, 시간으로 나누어서 합니다.
예를 들면 갯수로 나눌 시, 3개는 빠르게 나머지 7개는 천천히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토탈 50개를 기준으로 해보시고 역량에 맞게 더 줄이거나 더 늘리시면 됩니다.
시간으로 나눌시 10초는 빠르게 하고, 30초는 느리게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버피테스트 같은 경우는 갯수를 세는게 더 용이하므로 일반적으로 갯수를 나누어서 인터벌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더 편합니다. 또한 버피테스트는 헬스장을 가지 않고 집에서도 할 수 있으므로 헬스장 가는 것이 귀찮으신 분들은 홈트레이닝으로 운동 습관을 기르신 후 헬스장을 가는 것을 권합니다.
3. 인터벌 스텝퍼
위 운동들과 마찬가지로 스텝퍼를 빠르게 밟았다가 천천히 밟았다가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인터벌 러닝과 같이 시간을 분배하여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3가지가 쉽게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러닝과 스텝퍼는 15분에서 20분 을 토탈시간으로 잡고 해주시면 됩니다. 욕심이 더 나시는 분들은 20분에서 30분 정도만 투자하셔서 하셔도 됩니다.
이 외에 천국의 계단이라고 불리는 스텝밀 머신(step mill), 실내 싸이클 로도 가능합니다. 인터벌 운동으로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다이어트 합시다!
스트레스 관리법을 알아보자! 스트레스 관리법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는 우리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요소 중…
수면 부족은 우리 건강에 어떤 영향이 미칠까? 수면 부족은 우리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수면은…
안녕하세요! 연예인들의 몸매유지 비결, 다이어트 방법 너무 궁금하지 않나요?? 배우 '신혜선'님과 요즘 핫한 '김지훈'배우님, 가수…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오메가3, 오메가6 어떻게 섭취하고 계신가요? 건강쪽에 크게 관심이 없으면 섭취를 안하고 계실수도…
안녕하세요 치아스케일링의 중요성을 아시나요? 치아를 정기적으로 검진하고 계신가요? 혹시 이가 시리거나 아플 때만 치과를 가지는…